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만나이 계산, 한국식 나이 폐지

by sdjldsfjlasfd2jjlk 2023. 3. 23.

  현재 우리나라만 태어나자마자 1살 이어서 한국식나이가 적용되고 있었는데, 이젠 행정적으로 쓰이는 만 나이를 올해 6월 28일부터 적용하여 보편화한다고 합니다. 만나이는 어떻게 계산해야 하고, 어떻게 적용되며, 만나이 통일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만나이 통일법 법제처 홍보 사진

 

1. 만나이란? 계산법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 생일이 지날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입니다.

1세가 되지 않았다면 개월 수로 표현합니다.

 

올해 생일이
안 지난 경우
이번년도태어난년도 – 1 = 현재나이
(ex. 2023 – 1992 – 1 = 30)
올해 생일이
지난 경우
이번년도태어난년도 = 현재나이
(ex. 2023 – 1992 = 31)

 

만나이계산기는 네이버에서 사용할 있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앱과 법제처 홈페이지에서도 만나이를 계산할 있습니다.

네이버 만나이 조회 화면

 

2. 만나이 통일법 적용은 ?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 법령, 의약품 사용기준, 계약서 등 전부 ‘만’ 몇 세라고 적혀있지 않아도 만나이를 의미해서, 그 동안 일상 속에서 나이로 인한 혼란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만 6세 미만 아이들은 버스 요금을 받지않아야 하는데, 운전기사님들은 한국나이로 7세면 요금을 지불하라고 하여 버스회사에 민원이 잇따랐습니다. 따라서 만 나이가 통일 적용됨에 따라 나이 계산법 혼용으로 발생했던 다툼이 사라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건강에 중요한 의약품 복용 또한 만 나이로 보고 용법, 용량에 맞춰 드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만 나이가 아닌 한국식 나이로 해석하여 과다 복용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하니, 참으로 문제 많았던 한국식 나이였네요.

의약품 복용 시 만 나이를 확인하는 그림

 

3. 만 나이 , 같은 친구를 부를 때는?

나이를 사용하면 생일에 따라 같은 친구들끼리 나이가 달라질텐데요. 그렇다고 해서 언니, , 동생 구분해서 호칭을 다르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이런 나이 통일법으로 한두 차이로 서열을 세웠던 문화가 점점 사라져 외국처럼 유연한 인간관계를 맺게될 있을 같습니다.

 

4. 법령 기준은 모두 나이?

법령상 나이는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 나이를 원래부터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민연금 수령 나이 각종 법령상 정년은 그대로 나이로 해석하면 됩니다. 

 

다만, 일부 법령에서 나이 적용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특별한 규정이 연 나이 적용입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보호법 담배, 주류제공 등이 가능한 나이는 나이입니다. “‘청소년이란 19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다만, 19세가 되는 해의 1 1일을 맞이한 사람은 제외한다.” 이므로, 계산하실 , 생일 여부와 상관없이 1을 빼지 않고, 이번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면 됩니다. 

 

2023 – 2004 = 19세

(생일과 관계없이 주류제공 가능)

 

 

처음 시행되는 나이 통일에 적응하기 힘들겠지만, 일상생활이 편리해지는 정책이니 빠르게 변화될 같습니다. 

 

댓글